BX 디자인 : sTREEt Campaign (iF Gold, Red Dot Award) Et Cetra

BX 디자인 (Brand Experience Design) 을 한 마디로 정의하면 "사용자에게 브랜드를 경험하게 만드는 디자인" 이라 할 수 있습니다.


90년대의 편집디자인에서 2000년대 초반 웹으로 시작된 UI 디자인, 그리고 웹을 넘어 다양한 디바이스를 고려한 UX 디자인을 넘어 디자인으로서 브랜드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간 개념이 바로 BX 디자인입니다.

유물론적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만 BX 디자인이란 인쇄매체, 모니터 스크린, 디바이스 스크린, 그리고 이 모든 매체를 통합시기기 위핸 필연적인 디자인의 방향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BX에서 B는 Brand 가 아닌 Business 로 해석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생각합니다.)


이런한 BX 디자인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적용되는 것은 조금 일상적이지만
캠페인에도 이러한 BX 디자인의 개념이 잘 적용된 사례가 있어 공유합니다.



sTREEt Campaign : Desinged by INSPIRE.D




크리에이티브 캠페인에 전문성이 있는 인스파이어디 (INSPIRE.D)와 한컴, 트리플래닛(Tree Planet)이 함께 선보인 공공캠페인입니다. BX 디자인 사례로 선정한 이유는 캠페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창의적인 표현방식과 경험의 일관성 때문입니다.




창의적인 표현방식

나무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한 방법으로 sTREEt 이라는 평범한 단어에서 TREE를 바라보게 만드는 표현방식에서의 창의성이 대단합니다. sTREEt 이라는 평범한 단어에 사실은 TREE가 있다는 사실. 인사이트는 이렇게 좋은 관찰력에서 나옵니다.






브랜드 경험 (BX)의 일관성

그리고 로고를 중심으로 확장한 브랜드 디자인.
단어를 낮설게 만드는 방식으로 마스킹 기법을 활용하였는데 창의적인 컨셉이 디자인에 그대로 드러나 있습니다. 특히 나무를 회화작품으로 드러내는 이러한 방식은 '나무' 라는 평범한 존재를 성공적으로 부각시켰네요.

출처 : 레드닷 웹사이트



창의적인 생각을 BX를 통해 일관적으로 표현한 sTREET 캠페인은 iF 최고상인 2014 iF Gold Award 를 받았고 2013년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Red Dot Design)에서도 본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나무의 소중함 뿐만 아니라 한국의 디자인을 세계에 알린 좋은 캠페인이네요.



관련기사





캠페인에 대한 관련 기사를 일부 발췌하였습니다.


인스파이어디, 트리플래닛 sTREEt 캠페인으로 iF 디자인 어워드 최고상 ‘골드 어워드’ 수상

인스파이어디(총괄이사 김동민)는 한화그룹 계열 광고회사인 (주)한컴, 삶것, 인쏠트, 이명호 사진작가 등의 크리에이티브 그룹과 함께 진행한 트리플래닛의 sTREEt 캠페인이 2014 iF 디자인 어워드 (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커뮤니케이션 디자인(Communication design) 부문 캠페인(Campaigns) 분야에서 최고상인 골드(Gold) 어워드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로 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는 디자인 계의 오스카로 불린다. 

iF 디자인 어워드에서는 4,600여개의 쟁쟁한 출품작이 소개되었고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최고 영예인 골드 어워드는 전세계에서 75개, 국내에는 sTREEt 캠페인 포함 단 2개의 작품만이 선정되었다. 

인스파이어디는 sTREEt 캠페인으로 2013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14년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데 이어 올해 iF 어워드 수상작 중 최고의 작품을 선정하는 골드 어워드까지 수상했다. 


인스파이어디는 sTREEt 캠페인을 위해 트리플래닛, (주)한컴, 이명호 사진작가, 삶것, 인쏠트와 같은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그룹과 서울시, 강남구와 협업하였고 이는 국제적 권위의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고상을 수상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김동민 인스파이어디 총괄이사는 "이번 수상을 통해 대한민국 크리에이티브 그룹의 디자인 역량이 국제적으로 다시 한 번 인정받는 기회가 되어 기쁘다."며 "사람들의 생각을 변화시키는 것을 넘어 실제적인 행동을 만드는 인스파이어디의 철학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변화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1953년 독일에서 시작되어 60년 역사를 지닌 iF 디자인 어워드는 디자인•품질•소재 적합성•혁신성•환경성 등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로 제품, 커뮤니케이션, 패키지 총 3개 부문에서 수상작을 선정한다. 



웹사이트 : http://streetcampaign.org/


덧글

댓글 입력 영역